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 주요활동 > 성명서/보도자료 > [보도자료]천안시는 병천 은성레미콘 공장 신축 허가 승인을 즉각 철회하라!

성명서/보도자료

[보도자료]천안시는 병천 은성레미콘 공장 신축 허가 승인을 즉각 철회하라!

 

천안시는 주민들의 고통과 호소를 외면하지 말고 병천 은성레미콘 공장 신축 허가 승인을 즉각 철회하라!

 

○ 천안시 관내에는 레미콘/아스콘 제조업체가 현재 총 13곳으로, 생산품별로는 레미콘제조업체가 5곳, 아스콘제조업체가 6곳, 레미콘과 아스콘을 다 생산하는 업체가 2곳이다. 2013년 이후에만 인허가 가 난 사업장이 무려 8곳에 달해 최근 2~3년 사이에 인허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비산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소음, 지하수 고갈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오폐수로 인한 하천 수질오염, 대형차량 운행 등으로 인한 교통문제 등 대표적인 환경공해 산업으로 꼽히는 레미콘공장이 주민들의 반대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며 천안시에서 인허가 승인이 되었다.

 

○ 레미콘 공장이 입지할 병천면 송정리 일원은 금강 수계 본류인 미호천과 상수원 보호구역인 병천천의 지류 하천인 녹동천이 지척에 흐르고 있다. 송정리 마을 입구 용두2교에서 바라본 녹동천의 모습은 너무도 아름다운 수변경관을 띄고 있다. 무엇보다 맑고 깨끗한 하천을 터전 삼아 대대로 논농사를 이어 오던 마을 은 레미콘 공장이 가동될 경우 농업용수 고갈과 심각한 녹동천 오염, 그리고 사업장 가동에 따른 미세분진으로 인한 대기오염 등 심각한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

 

○ 현장 조사 결과, 녹동천의 오염은 말할 것도 없고 마을회관과 공장부지와는 직선거리로 500M도 채 안 되는 매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 마을 주민들은 집단적으로 위험한 환경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이곳은 한국의 독립운동가인 조병옥 박사 생가와 유관순열사 생가가 인접해 있어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레미콘공장 부지 앞 200여 미터에 있는 진입도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접근성에도 심각한 문제가 따른다.

 

○ 이런 제반 문제의 심각성을 들어 천안시의회는 지난 5일 본의회 의결을 통해 레미콘 공장 가동시 발생할 분진과 소음에 따른 피해 우려로 병천면 송정리 일원에 신축 예정인 레미콘 공장의 허가반대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채택하여 천안시에 이첩하였으나 결국 천안시는 시의회의 의견을 묵살하고 일 주일만에 승인결정을 내렸다.

 

○ 천안시 허가민원과 담당자의 말에 의하면, 사업설명회 검토 대상은 아니나 주민민원으로 인해 사업주에서 사업설명회 개최를 요구하였고, 지난 12일(월) 병천면사무소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설명회가 열린 12일 당일 오후, 천안시는 사업 승인을 결정하고 승인 교부까지 하였다. 주민들의 의견수렴 차원인 설명회는 결국 너무도 형식적이고 뻔뻔한 행정적 처사로 오히려 주민들을 더 우롱한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 실무 관계부서의 검토 결과 문제가 없었다라고 하나 주민 기피시설인 레미콘공장을 졸속 승인한 것에 대해 천안시는 주민 앞에 떳떳하게 밝혀야 한다. 공장 설립허가에 반대하는 시의회의 의견과 절박함을 담은 주민들의 호소를 외면한 천안시는 승인 결정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 한다.

 

○ 참고로 지난 11월 17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전북 남원 내기마을 암발병 역학조사 결과 아스콘 공장 등 주변 환경 요인과 암 발병의 연관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는 근거가 제시 되었다. 그간 내기마을 주민들은 암 발병, 악취, 호흡기질환 등 보건․환경 피해를 호소하며 아스콘 공장이 원인이라고 의심해 왔던 바 주민들의 주장이 매우 근거가 있음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리 지역에서도 마을과 가깝게는 400여미터에서 1km내에 위치해 있는 광덕면에 집중되어 있는 아스콘 공장 가동에 따른 주민 대상 환경 유해성 조사가 필요하다. 이는 유사업종인 레미콘 공장의 인허가에 행정당국이 더욱 신중에 신중을 기해 주민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문의 ; 서상옥 사무국장 041-542-2536 ssokm@kfem.or.kr

 

<참고-관련 사진>

img_4165-%ec%b6%95%ec%86%8c

마을 입구 용두2교에서 바라본 병천천 지류인 녹동천 변 은성레미콘 공장이 들어설 현 SK 주유소 부지(빨간 지붕 건물)

img_4173-%ec%b6%95%ec%86%8c

조병욱 박사 생가가 0.5km, 유관순 열사 생가가 14km에 위치해 있는 마을 진입도로 전경

 

<천안시 레미콘/아스콘 제조업체 분포도>

20161218-%eb%a0%88%eb%af%b8%ec%bd%98%ec%95%84%ec%8a%a4%ec%bd%98%eb%b6%84%ed%8f%ac%eb%8f%84%eb%b3%91%ec%b2%9c-%ec%98%88%ec%a0%95%ec%a7%80%ec%97%ad-%ed%8f%ac%ed%95%a8-%ec%b5%9c%ec%a2%85%ec%95%88

 

 

20161219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신언석 이기영

사무국장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성명서/보도자료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