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논평]

[논평] 하수구로 전락한 장재천 호수공원에 대한 조속한 원상 복귀와 철저한 수질 개선 대책을 마련하라!

○ 본 단체는 지난 7일 오전에 발생한 아산 장재천 호수공원 물고기 집단 폐사 보도 관련하여 8일(화) 오후 5시부터 (협)환경안전건강연구소와 공동으로 장재천 호수공원 일대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 물고기 폐사의 원인으로 천안시가 장재천 일원에 매설한 생활폐기물 하수관이 폭우로 유실되면서 생활오폐수가 유입 된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정확한 유입량과 구체적인 원인규명을 위해 현장 채수와 폐사된 물고기를 채취하여 전문기관에 분석을 의뢰중이다

○ 천안시에서는 응급복구와 조치를 완료하였다고는 하나 아직도 많은 양의 부유물이 호수공원으로 떠내려 오고 있었으며 방치된 썩어가는 물고기와 고여 있는 폐수로 악취가 진동하고 있어 하수구나 다름없었으며 폭우로 인해 유입된 토사와 파손된 구조물들이 그대로 방치되고 있어 행정당국의 관리 소홀에 대한 민낮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었다.

○ 장재천은 2013년 이후부터 하천관리의 문제점에 대한 주민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곳으로 집중폭우에 대비한 근본적인 개선방안 마련과 함께 오염된 호수공원 일대에 대한 조속한 원상복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동원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의 1차적 책임이 있는 천안시는 자연 재해로 인한 사고로 무책임하게 판단할 것이 아니라 아산시와의 행정 공조를 통한 철저한 원인조사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근본적인 수변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끝.

&. 첨부 – 관련 사진

 
사진 1 / 심한 악취와 함께 떠내려 오는 부유물
 
사진 2 / 유실로 퇴적된 토사와 파손으로 방치된 구조물
 
사진 2-1 / 유실로 퇴적된 토사와 파손으로 방치된 구조물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