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 주요활동 > 활동소식 > 대청호 하류(병천천) 유역의 하천 오염 실태 및 축산 분포도 조사활동

활동소식

대청호 하류(병천천) 유역의 하천 오염 실태 및 축산 분포도 조사활동

대청호 하류(병천천) 유역의 하천 오염 실태 및 축산 분포도 조사활동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병천천은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면 대평리 경계에서 발원하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석화리에서 미호천에 합류하고 금강으로 흘러드는 하천이다. 하천의 총 길이는 40km로 인근의 물을 아우른다 하여‘아오내’라고도 한다.

병천천은 소하천인 곡대천, 군단천, 도촌천, 전곡천, 양곡천, 상하천, 오동천, 명덕천, 개목천, 운계천, 은석천, 일운전천, 화운천, 잿밭천, 전등천 등 소하천 15개하천으로 분기되고, 지방 2급 하천인 산방천, 광기천, 승천천, 녹동천, 용두천 등 5개 하천으로 분기되고 있으며, 산방천, 광기천, 승천천, 녹동천, 용두천 등은 다시 지류 하천으로 분리된다.

천안시 축산과 자료에 따르면 2017년 11월 기준으로, 천안시 병천면 관내 가축사육업 현황은 120농가에 사육두수는 약 776천여마리로 면적은 163,178㎡이다. 축종별로는 한우농가가 67, 젖소농가 12, 돼지농가 15, 육계농가가 4, 오리농가 9, 기타 산란계 및 사슴농가가 13가구로 분포되어 전체 농가 중 한우농가가 60%를 차지하고 있다.

병천 지역은 최근 가축사육허가제 제도 시행에 따라 최근 대규모 기업형 축사 신축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역으로 대규모 축산단지 건립을 둘러싼 환경갈등이 끊임없이 잇따르고 있다. 축산단지는 구제역이나 AI 감염 문제와 더불어 방역과정에서 만들어진 매몰지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지하수 및 하천이 오염되어 자연생태계와 사람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요인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대규모 축산단지 같은 경우 축산폐수 발생량이 많고 악취에 대한 강도도 매우 크고 방치된 축분과 무단 방류되는 가축폐수, 숙성되지 않는 퇴비나 액비가 하천과 상수원 수질 오염의 주범이 된다. 최근 구제역과 AI가 토착 질병화 되고 상황에서 지역 환경오염의 악순환 사태를 되풀이하게 될 우려가 매우 크다. 무엇보다 지속 가능한 대청호 수계보전을 위한 측면에서 대규모 축산농가는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하천의 수질오염을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들이 마련될 수 있도록 선진적인 축산 관련 조례 개정 및 정책들이 수반되어져야 한다.

먼저 시민단체들이 함께 지혜를 모았다. 대청호천안아산네트워크와 2017년도 공동의 사업으로 진행되는『대청호 하류(병천천) 유역의 하천 오염 실태 및 축산 분포도 조사 사업 』을 통해 병천천 유역 인근에 분포되어 있는 축산단지 현황 실태를 파악하고 하천과의 인접성을 조사하여 대청호 하류지역의 수질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8월과 10월~11월에 걸친 약 3개월간의 기본 실태조사 결과, 병천천 중류부의 광기천 지류인 도원리 지역 일원의 수질 오염이 가장 심각하였고 최상류 발원지역인 북면 대평리 일원은 비가림 시설이 전혀 없는 축분 방치 농가 등을 쉽게 발견할 수 있어 축산폐기물의 적법한 운영관리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향후 장기적인 활동계획 수립이 필요하나 당면해서는 2017년 1차년도 사업목표인 수계 내 하천 오염원에 대한 기본 실태조사와 하천변 인근의 축산 분포 현황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차기년도에는 유역 주민들이 병천천의 실질적인 하천 지킴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주민 프로그램 개발과 구체적인 주민참여형 수질보전 실천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그간 미진했던 천안아산네트워크의 정책사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대하고 이를 통해 병천천 유역 주민들과의 교류도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 무엇보다 병천천 유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만이 대청호 수질이 개선될 수 있음을 상기하며 함께 협력하고 소통하고 실천하자!

<관련 사진>

     
병천천 상류부의 지방 2급 하천인 광기천 지류 하천인 서원천

(왼쪽-인근 축산 농가로 인해 심각하게 오염된 하상. 가운데-축산농가 배출구에서 방류중인 오폐수. 오른쪽-오염원 유입이 없는 맑고 깨끗한 실개천과 합류되는 지점으로 종이컵이 축산농가에서 채수한 장면임)

     
상수원 보호구역인 병천천 병천천 발원지인 북면 대평리 병천천 최상류 축분 노천 야적 농가 병천천 중류부 도원리 인근 대규모 밀집 축사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병천천 [竝川川]

병천면 가축사육 현황(천안시 축산과_2017년 11월)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