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 주요활동 > 성명서/보도자료 > KB국민은행의 강릉 안인석탄발전소 금융 조달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

성명서/보도자료

KB국민은행의 강릉 안인석탄발전소 금융 조달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

성 명 서

KB국민은행의 강릉 안인석탄발전소 금융 조달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

미세먼지 주범 석탄발전소를 결사반대한다.

 

충남환경운동연합은, 시민의 숨 쉴 권리를 담보로 삼으려는 KB국민은행의 강릉안인석탄발전소 금융조달 계획을 결사반대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7년 ‘CDP 코리아리포트 2017 발간 및 기후변화·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금융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로 선정된 바 있다. 당시 KB국민은행은 “환경에 미치는 금융의 영향력을 고려해 다양한 녹색금융 상품을 제공해 왔으며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러나 KB국민은행은 강릉안인석탄발전소에 금융조달을 진행하고 있다.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란 허울 아래에 숨어 있던 KB금융그룹의 민낯이 아닐 수 없다.

 

이미 시민들은 미세먼지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 ‘숨 쉬기’ 마저도 걱정하고 염려해야 하는 형편인 것이다. 석탄발전이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이라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오염물질 저감설비를 갖춘다지만 그 실효성에 의심을 품지 않을 수 없다. 실제 그린피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석탄발전소 미세먼지 배출로 인해 해마다 1,000명 이상이 조기 사망하고 있으며, 강릉안인석탄발전소가 가동된다면 추가로 40명의 조기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권의 결단이 이어지고 있다. 노르웨이 정부 연금기금부터, 도이치은행, 씨티그룹, BNP파리바, ING그룹 등이 석탄 발전 사업에 투자 금지를 공식화했다. 금융권에 기후변화에 따른 책임과 역할을 공유하고 행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세계적인 변화의 흐름 속에서, KB국민은행의 강릉안인발전소 자금 조달 계획은 명백한 시대착오적 선택이며 반환경적 사업이 아닐 수 없다. KB국민은행은 금융조달의 단순 대리인이라 하지만 이는 본질을 호도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시민의 건강하게 숨 쉴 수 있는 권리는 그 어떤 이유로도 사업과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없다. KB국민은행이 수익 창출을 목표로 강릉안인발전소 건설 자금 조달의 역할을 맡고 있다는 사실 만큼은 그 어떤 핑계로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다시 한 번 KB국민은행에 촉구한다.

강릉안인발전소 투자 자금 조성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란 명예에 어울리는 녹색금융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바란다. 이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금융기관으로서 바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길이라 감히 단언한다.

 

 

 

2018. 4. 18

 

충남환경운동연합 당진환경운동연합·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성명서/보도자료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