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 주요활동 > 활동소식 > 일봉산 지키기 캠페인

활동소식

일봉산 지키기 캠페인

일봉산 지키기 캠페인

지난 26일 토요일에 일봉산 배드민턴장 옆 공원으로 ‘일봉산 지키기 캠페인’을 다녀왔습니다.

지난 수 십 년 동안 수 십 년동안 아름다운 도시공원으로 자리를 지켜왔던 일봉산 공원이 조만간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그 동안 도시공원으로 지정이 되어 개발을 할 수 없었던 일봉산 공원이 오는 2020년 7월 부로 그 지정이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이미 천안시에는 민간개발특례제도에 따라 2개 단지에 걸처 10층에서 32층 규모의 아파트 34개 동 건설에 대한 심사가 들어가 있습니다. 더욱이 주요 건설 부지가 주민들이 산책로로 이용하는 길을 따라 계획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명분은 일봉산근린공원(민간공원) 조성사업입니다. 하지만 일봉산은 이대로 충분히 아름답고, 주민들 역시 일봉산을 오르내리며 도시 숲이 주는 혜택을 충분히 누리고 있습니다. 사실상 민간특례제도에서 공원조성이란 산을 깎고 숲을 지워서 콘크리트 건물을 올리려는 개발 계획과 다르지 않습니다.

땅을 소유하신 분들의 재산권도 존중합니다. 우리 모두 머리를 모아야할 때인 것 같습니다. 도시공원을 이용하는 주민들과 토지주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겠지요. 그러나 산을 깎고 녹지를 지워 콘크리트 건물을 세우는 방식이라면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얼마남지 않은 도시의 녹지는 도시민들이 숨 쉴 수있는 유일한 휴식터입니다.

일봉산을 지켜주세요. 자연을 사랑하시는 분, 한 분, 한 분이 내는 목소리가 푸른 도시를 가꾸는 한 그루, 한 그루의 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