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 주요활동 > 활동소식 > 맑은 병천을 가꾸는 주민모임

활동소식

맑은 병천을 가꾸는 주민모임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지난 7월 19일, 병천 무진가든에서 맑은 병천을 가꾸는 주민모임 발족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에서는 맑은 병천을 위한 지속적인 모임을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농촌 마을에서 버려지는 여러 농업폐기물에 대한 처리 방안에 대해 검토해보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농촌 마을의 농업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있지 못한 실정이더군요. 더욱이, 농약병이나 수은온도계와 같이 폐기물의 처리시스템 부재는 자칫 심각한 병천 오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천안시에서는 농민들이 스스로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답니다. 이용한 사람이 치우라는 것이죠.  하지만 농민들이 스스로 처리를 하려고해도 최소한의 시스템은 필요합니다. 도시에서, 아파트에서, 분리수거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수거가 되 듯, 농업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 마련은 분명 천안시의 책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천안시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농업폐기물 처리에 나서야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나날이 줄어가는 농업인구만큼 상대적인 농업의 가치와 의미는 커지고 있습니다. 비록 농업이라는 산업이 가지는 비율이 줄었다지만 농업이 이 사회를 떠받치는 근간임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정책적으로 보다 살기좋고 깨끗한 농촌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언제나, 맑은 물이 흐르는 병천을 위하여…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생명과 평화의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입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활동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