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안녕하세요 아산배방중학교 교사 박준일입니다.
작성자박준일조회수4날짜2018/03/20

안녕하세요^^ 아산배방중학교에서 1, 2학년 학생들에게 국어를 가르치고 잇는 교사 박준일이라고 합니다.

제가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 수업과 관련하여 도움을 요청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제가 국어교사가 된 이유는 단 한 가지 입니다.

“행복하게 살고 싶다. 그리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

행복의 비밀은 관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국어라는 과목을 통해 우리는 나와, 타자와, 세계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해주고 이 연결 관계를 좋은 관계로 맺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생각을 교실에서 실천하고자 작년 가을, 아이들과 ‘지속가능한 식탁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살충제 계란 문제와 동물복지를 주제로 한 달 간 수업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타자(동물 포함)의 고통에 공감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자신의 주변에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고, 누가 고통받고 있으며, 그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지, 해결방법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토의하면서 아이들과 저는 한층 더 성장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올해에도 환경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문제에 대한 글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타당성을 평가하고, 해결방안을 토의하고 실천해보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평소 제가 후원을 하고 있는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와도 연락을 해봤으나 아이들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 내에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를 탐구하는 것이 더 의미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렇게 천안아산환경연합을 찾게 되었습니다.

혹시 아이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마련해보고 실천해볼 수 있는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가 무엇인지, 그것과 관련된 자료를 제공해주실 수 있는지, 또 함께 캠패인까지 진행할 수 있을지 여쭙습니다.

항상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를 고발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리한 부탁이 아닌지 죄송스럽습니다. 답장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안녕하세요!